1:1 화각이란 과연 일반 크롭바디와 비교하여 어떻게 다른지 나름대로 일러스트레이트 해보았습니다.
(해국/2005.09.25./EF16-35mm f/2.8L @16mm)
위 사진은 동일한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로 동일 장소에서 촬영했을 때 1:1바디와 크롭바디의 화각을 나타낸 것입니다.
아주 정밀하게 자로 잰듯이 튜닝하였기 때문에 아마도 거의 정확하리라 생각됩니다.
크롭 배율이 커질수록 화각이 좁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참고로 각 크롭비율 별 대표기종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.
1:1 full frame 바디(36mm x 24 mm) : 캐논 1Ds MarkⅡ, 5D, 소니a900. 콘탁스 N Digital, 코닥 PRO SLR/n 등
1:1.3 크롭바디 (28.7mm x 19.1mm): 캐논 1D MarkⅡ
1:1.5 " (약23.5mm x 15.7mm): 니콘 D2x, D2Hs, D100, D70, D50, 소니a700, 후지 S3Pro, 미놀타 7D, 등
1:1.6 " (약22.5mm x 15.0mm): 캐논 20D, 350D, 400D, 450D, 40D, 50D
1:1.8 " (20.7mm x 13.8mm) : 시그마 SD10
1:2.0 " (17.4mm x 13.1mm) : 올림푸스 E-300
다른 예제사진입니다.
(금불초/2005.09.25./EF16-35mm f/2.8L @17mm)
이 사진에서도 풀 프레임 바디가 렌즈의 표현능력을 최대한 구현함으로써 광각 표현에서 상당히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또 다른 예제입니다.
(개불알꽃/2005.05.29./EF24-70mm f/2.8L @24mm)
크롭바디에서 거의 표준화각으로 쓰이는 24mm 초점거리가 1:1에서는 광각으로서 잘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.
[출처] 다음카페- 아름다운 60대; 진백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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